회원가입 페이지, 좀 친절해집시다.

[웹기획, 오답노트]

집에 들어갈 때 열쇠로 문을 열고 들어가야 하는 것처럼, 웬만한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회원가입은 필수요소이다. 개인정보 도용이 심해지고 개인정보의 중요성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요즘, 회원가입시 입력하는 정보는 사용자의 의지와 상관없이 서비스 업체가 요구하는 정보들에 대해 어쩔 수 없이 다 제공해야 하는 실정이다. 그런데 간혹 필요 이상의 정보를 요구하는 곳도 있고, 정보 입력 항목에 대해 필수정보와 선택정보를 구분해주지 않는 곳도 있다.


과도한 정보를 요구하는 경우를 보면 실제로 해당 사이트의 성격과 비즈니스 속성상 그 정보를 활용할 이유도 없으면서 추후에 정보를 수집하기 어려우니 일단 정보를 수집해 놓고 보자는 경우가 많다. 그러다 보니 회원가입 페이지 자체의 정보 수집 항목이 많은 곳의 항목들을 그대로 카피해와 쓰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결코 좋은 방법이 아니다. 정말 비즈니스적으로꼭 필요한 만큼의 정보만 수집하도록 설계하는게 사용자 친화적인 기획자의 모습이고, 이는 그냥 남들이 이런거 수집하니까 우리도 한다는 정도의 그런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이는 서비스를 기획하는 기획자의 세심한 배려가 필요한 사항이다.


아울러 회원가입 페이지에 수많은 항목들에 대해 필수 입력정보와 선택 입력정보를 표시해주는 것은 기본중의 기본이다. 입력하지 않아도 되는 줄 알고 입력하지 않았다가, 회원가입 버튼을 누르면 "000항목을 입력하셔야 회원가입이 완료됩니다" 라는 메시지가 뜰 때 사용자 입장에서는 당황스럽고 다시 해당 항목을 찾아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크기 때문이다. (심지어 어떤 사이트들은 그런 메시지를 띄우며 그동안 입력했던 다른 항목의 값들을 다 날려버려서 처음부터 모든 정보들을 다시 입력하게 만들기도 한다)


아래는 한국타이어의 회원가입 페이지이다. 일단 어떤 항목이 필수항목이고 어떤 항목이 선택입력 항목인지 표시가 없다. 회원가입을 진행하다 보면 핸드폰이나 집전화 중 하나만 입력하고 되는 줄 알고 하나만 입력했는데 두 가지가 모두 필수입력값이라 회원가입이 되지를 않는다. 쇼핑몰이나 금융권 사이트처럼 비상시 꼭 연락이 닿아야하는 그런 서비스도 아닌데 핸드폰, 집전화 2가지를 모두 필수값으로 설정해 두었다.(특히 요즘은 집전화가 없고 핸드폰만 있는 가구도 허다한데 이런 경우 "1234" 같은 무의미한 거짓 정보가 입력되니 서비스 업체 입장에서도 별로 좋을 건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 회사명을 필수정보로 입력하게 되어 있는데, 회사원이라는 간단한 직업 정보와 타이어와 관련되어 차량 정보는 필요한 정보로 이해가 되나 회사명까지 의무사항으로 입력하게 하는 건 필요 이상의 정보를 과도하게 요구하는 것이고 사용자 입장에서도 정보공개를 꺼려 "가나다"와 같은 의미없는 정보를 입력할 수도 있다.


결국 과도한 정보 요구는 무의미한 거짓 데이터를 양산하게 되고 사용자는 사용자대로 불만을 느낄 뿐이다. 아울러 필수항목과 선택항목에 대한 구분이 명시되지 않으면 사용자가 어떤 정보를 입력하고 어떤 정보를 입력하지 않아도 되는지 몰라 혼란스럽게 되고 또 마지막 단계에서 입력하지 않아 부족한 정보때문에 다시 작업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만든다. 언뜻 너무나 간단하고 당연한 이야기 같지만 이게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사이트가 소규모/대규모 사이트를 막론하고 의외로 많다.


아래는 CJ몰의 회원가입 페이지이다. 입력 항목이 한국타이어에 비해 굉장히 많아 보이지만, 필수 입력값은 오히려 더 적고 어떤 정보들이 선택입력 항목인지 명확하게 표시가 되어있어 사용자가 자기 의사대로 선택해서 정보를 입력할 수 있게 되어있다. 또 추가정보를 받는 이유도 명시되어 있어 사용자가 정보입력에 대해 판단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회원가입은 사용자와 서비스 제공업체가 보다 더 밀접한 관계를 맺기 위한 첫단추를 꿰는 곳과 마찬가지이다. 비록 가입시 한 번으로 끝나기에 별로 중요하지 않은 그저 의례 해야 하는 페이지로 인식될 수도 있지만, 어떤 정책으로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회원가입율이 올라 갈 수도 있고 떨어질 수도 있다. 회원수는 인터넷 초기 그 사이트의 자산처럼 인식되어 일면 그 가치가 실제 이상으로 부풀려 지기도 했었지만 여전히 지금도 중요한 지표중의 하나이다. 그래서 회원가입 성공율을 KPI로 잡아 관리하는 회사/팀도 있는 것이다.


올바른 정책으로 적정 수준의 정보를 수집하고 사용자를 세심히 배려하는 회원가입 페이지는 기획자의 책임이고 의무이다.



[오답]

1) 비즈니스와 관계없는 불필요한 개인 정보를 과도하게 요구한다.

2) 필수입력 정보와 선택입력 정보에 대한 구분을 명확하게 제공하지 않는다.

3) 최종 가입 버튼 클릭시 입력하지 않은 1-2개의 정보때문에 그동안 입력한 모든 정보를 날리고 다시 입력하게 한다.
,